담당교수님 : 이은경
평가 방법 : 중간(35) 기말(35) 토론(10) 수업참여도(10) 출석(10)
1. 한국어 학습자의 이해
1) 한국어 학습자란? 한국어를 외국어(혹은 제2언어)로서 배우는 사람
2) 한국어 학습자의 분류
-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
-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
- 계승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 : 교포나 입양
3) 한국어 학습자의 인지적, 심리적 고려 사항
- 생물학적/민족적 특성 : 성별, 국적(민족)
- 지적 특성 : 나이, 지능, 학력
- 인지 양식(학습 양식) : 제시된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과 주어진 가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다양한 전략
- 심리적 특성 : 학습에 대한 불안감, 학업적 자아개념, 통제의 소재
- 선수 학습 정도 : 이전의 외국어 학습 경험, 한국어 학습 배경, 수준
2. 한국어 교육 내용과 주제
1) 한국어 교육의 내용 : 일반적 한국어 능력(한국어 지식+사용 능력) + 특수 목적 관련 지식
2) 한국어 교재
- 교육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교육자가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을 문서 등의 매체로 작성하여
학습자의 요구에 맞게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수업을 진행하는 데 쓰이는 교육적 도구
- 교재의 종류 : 주교재(교과서 류), 부교재(워크북, 참고서, 사전, 시청각 자료, 프로그램, 과제, 활동 등)
'사이버대학교 (한국어학과) > 한국어교육개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3강 : 한글 자모 교육 방법 (0) | 2021.03.16 |
---|---|
1강 : 한국어 교육의 이해 (0) | 2021.03.16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