담당교수님 : 박수연
평가방법 : 중간(45) 기말(45) 출석(10)
1. 언어의 개념
언어는 체계적임 / 임의적인 기호들의 집합 / 기호들은 일차적으로 음성적이지만 시각적일 수도 있음
기호들은 그들이 지칭하는 규약된 의미를 가짐 / 언어는 의사소통에 이용 / 언어사회 또는 문화속에서 기능을 수행함
인간에게만 한정되지는 않지만 본질적으로 인간 고유의 것임 /
모든 인간이 거의 같은 방법으로 습득함, 즉, 언어 및 언어 학습은 보편적인 특징을 지님
2. 언어와 관련된 표현
- 모국어 : 자국어, 자기 나라의 말
- 외국어 : 모국어가 아닌 언어
- 제1언어 : 가장 처음 학습된 언어
- 제2언어 : 제1언어가 아닌 모든 학습된 언어
- 목표어 : 학습 대상이 되는 언어
- 중간언어 : 외국어를 학습중인 사람이 표현하는 언어 체계
3. 학습과 교수의 개념
1) 학습
- 습득 또는 획득
- 학습은 정보 또는 기능의 보유
- 기억이란 저장 체계, 상기, 인지 구조 등을 의미
- 학습은 인간 신체 내부 또는 외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해 적극적이고 의식적으로 집중하거나 행동하는 일을 포함
- 학습은 비교적 항구적이나 망각하기 쉬움
- 학습은 연습의 일부 형태, 아마도 강화된 연습을 포함
- 학습은 행동의 변화
2) 교수
- 교수는 학습을 인도하여 용이하게 해 줌
- 교수는 학습자를 학습 가능하게 해 줌
- 교수는 학습의 조건을 설정해 줌
4. 습득과 학습의 개념
습득(Acquisition) | 학습(Learning) |
무의식적 / 암시적 지식 | 의식적 / 명시적 지식 |
언어가 그냥 배워지는 것임 | 언어를 논리적으로 아는 것임 |
형식적 교시가 도움이 되지 않음 | 형식적 교시가 도움이 된다 |
5. 제2언어 습득에 관한 최근의 논점
누가 / 무엇을 / 어떻게 / 언제 / 어디서 / 왜
'사이버대학교 (한국어학과) > 외국어 습득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강 : 제1언어습득 (0) | 2021.03.16 |
---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