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한국어교육과 고전문학>
1. 고전문학 교육의 가치
한국어 교육의 중요한 교재, 인류사적 고전, 간접적 통합적으로 배울 수 있음 (담화맥락)
2. 문학작품 선정 기준
1) 라자르
코스의 유형 : 숙달도, 학습이유, 언어의 종류, 코스의 길이/강도
학생의 유형 : 나이, 지적 성숙도, 정서적 이해, 문화적 배경, 언어적 유창성
기타 텍스트 관련 요소 : 텍스트 이용의 유용성, 텍스트 길이, 개발 가능성
2) 홍혜준
문화모델 : 한국문화교육의 측면
언어모델 : 언어교육의 측면, 독특한 언어유희, 말장난, 리듬, 동사 구조
인간성장 모델 : 충, 효, 예
*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문화영역 기출
1. 현전하는 고대가요 중 주술성이 강하고 집단적으로 불러진 노래 : 구지가
2. 향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? 연 구분이 있다 X (연 구분없음, 4/8/10구체)
3. 고려시대 문학 : 패관문학과 가전체 문학
4. 고대 신화속 영웅적인 주인공의 특징이 아닌 것? 비천한 혈통 X (신격화된 혈통)
'사이버대학교 (한국어학과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한국문학의 이해 중간고사 대비,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문화영역 기출 정리 (0) | 2021.04.08 |
---|---|
한국문학의이해 4강 중간고사대비 정리 (0) | 2021.04.08 |
한국문학의 이해 3강 중간고사 대비 정리 (0) | 2021.04.08 |
한국문학의 이해 2강 중간고사 대비 정리 (0) | 2021.04.08 |
한국문학의 이해 1강 중간고사 대비 정리하기 (0) | 2021.04.08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