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용언의 특성
ㅇ 활용
ㅇ 불규칙 활용
- 모든 용언의 어간이 바뀌는 경우 (탈락)
'ㅡ' 탈락 : 예쁘다, 바쁘다 (바빠서, 예뻐서)
'ㄹ' 탈락 : 알다, 살다 (아는 형님)
- 개별 용언별 어간이 바뀌는 경우
'ㅅ' 불규칙 : 긋다, 낫다, 잇다 (짓다 > 지어)
'ㄷ' 불규칙 : 듣다, 걷다 (싣다 > 실어)
'ㅂ' 불규칙 : 돕다, 굽다, 눕다 (줍다 > 주어)
'ㄹ' 불규칙 : 고르다, 기르다, 누르다 (부르다 > 불러)
- 어미가 바뀌는 경우
'여' 불규칙 : 하다, 생각하다 (하다 > 하여)
'러' 불규칙 : 이르다, 푸르다 (이르다 > 이르러)
'너라' 불규칙 : 오다 (오다 > 오너라)
- 어간, 어미 모두 바뀌는 경우
'ㅎ' 불규칙 : 파랗다(>파래), 하얗다(>하얘서)
ㅇ 동사 : 사물의 움직임
- 보조동사 : 동사 뒤에서 문법적 의미를 더해줌 (-아/어 보다)
(예. 먹어 보세요 try to (보조동사) / TV를 봐요 watch (본동사))
- 활용 제한 동사 : 비롯하다, 의하다, 말미암다 (덩어리째 교수 필요)
- 자동사와 타동사
- 교수시 유의점 : 숙달도별로 위계화를 통해 순차적 제시 필요, 활용제한 동사는 조사와 함께 제시, 보조 동사는 사용 맥락에서 화자의 의도와 연계하여 설명
* 한국어의 동사는 보조동사와 더불어 동사 연결 구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서 문법적 요소(존대법, 부정법 등)와 밀접하계 연계되는 품사임
ㅇ 형용사 :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 표시, 동사에 비해 수가 적음, 동사와 구분이 잘 되지 않음
- 교수시 유의점 : 동서와 변별되는 활용에 대한 연습, 동사와 형용사 활용을 모두 하는 고빈도 용언에 대한 설명 필요(예. 방이 크다(형용사) / 너는 커서 뭐가 될래? (동사))
2. 독립언의 특성
ㅇ 독립언(감탄사) : 화자의 느낌이나 의지
- 종류 : 감정, 의지, 입버릇 및 더듬거림, 호응
- 교수시 유의점 : 담화적 기능에 주목, 유창성 증진 방안
3. 관계언의 특성
ㅇ 관계언(조사) : 체언뒤에서 다른 말과의 문법적 관계 표시, 특별한 뜻을 더하기도 함
- 격조사 : 체언의 자격 (주격, 관형격, 목적격, 부사격, 호격, 보격, 서술격 7가지)
- 접속조사 : 와/과
- 보조사 : 특별한 뜻 (우리만, 교과서도)
- 교수시 유의점 : 받침 유무에 따라 쓰임이 다름, 서술어와 같이 교수 필요(~이/가 있다, ~을/를 먹다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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