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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이버대학교 (한국어학과)

한국어어휘교육론 3강 정리 평가하기

by 정복한다_우주 2021. 4. 6.

1. 용언의 특성

 ㅇ 활용 

 ㅇ 불규칙 활용

   - 모든 용언의 어간이 바뀌는 경우 (탈락)

     'ㅡ' 탈락 : 예쁘다, 바쁘다 (바빠서, 예뻐서)

     'ㄹ' 탈락 : 알다, 살다 (아는 형님)

   - 개별 용언별 어간이 바뀌는 경우

     'ㅅ' 불규칙 : 긋다, 낫다, 잇다 (짓다 > 지어)

     'ㄷ' 불규칙 : 듣다, 걷다 (싣다 > 실어)

     'ㅂ' 불규칙 : 돕다, 굽다, 눕다 (줍다 > 주어)

     'ㄹ' 불규칙 : 고르다, 기르다, 누르다 (부르다 > 불러)

   - 어미가 바뀌는 경우

     '여' 불규칙 : 하다, 생각하다 (하다 > 하여)

     '러' 불규칙 : 이르다, 푸르다 (이르다 > 이르러)

     '너라' 불규칙 : 오다 (오다 > 오너라)

   - 어간, 어미 모두 바뀌는 경우

     'ㅎ' 불규칙 : 파랗다(>파래), 하얗다(>하얘서)

  ㅇ 동사 : 사물의 움직임

    - 보조동사 : 동사 뒤에서 문법적 의미를 더해줌 (-아/어 보다)

      (예. 먹어 보세요 try to (보조동사) / TV를 봐요 watch (본동사))

    - 활용 제한 동사 : 비롯하다, 의하다, 말미암다 (덩어리째 교수 필요)

    - 자동사와 타동사 

    - 교수시 유의점 : 숙달도별로 위계화를 통해 순차적 제시 필요, 활용제한 동사는 조사와 함께 제시, 보조 동사는 사용 맥락에서 화자의 의도와 연계하여 설명

      * 한국어의 동사는 보조동사와 더불어 동사 연결 구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서 문법적 요소(존대법, 부정법 등)와 밀접하계 연계되는 품사임

  ㅇ 형용사  :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 표시, 동사에 비해 수가 적음, 동사와 구분이 잘 되지 않음

    - 교수시 유의점 : 동서와 변별되는 활용에 대한 연습, 동사와 형용사 활용을 모두 하는 고빈도 용언에 대한 설명 필요(예. 방이 크다(형용사) / 너는 커서 뭐가 될래? (동사))

 

2. 독립언의 특성

 ㅇ 독립언(감탄사) : 화자의 느낌이나 의지

   - 종류  : 감정, 의지, 입버릇 및 더듬거림, 호응

   - 교수시 유의점 : 담화적 기능에 주목, 유창성 증진 방안

 

3. 관계언의 특성

 ㅇ 관계언(조사) : 체언뒤에서 다른 말과의 문법적 관계 표시, 특별한 뜻을 더하기도 함

   - 격조사 : 체언의 자격 (주격, 관형격, 목적격, 부사격, 호격, 보격, 서술격 7가지)

   - 접속조사 : 와/과

   - 보조사 : 특별한 뜻 (우리만, 교과서도)

   - 교수시 유의점 : 받침 유무에 따라 쓰임이 다름, 서술어와 같이 교수 필요(~이/가 있다, ~을/를 먹다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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