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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이버대학교 (한국어학과)

한국어어휘교육론 4장 정리 평가하기

by 정복한다_우주 2021. 4. 6.

1. 단일어와 복합어

 - 단일어 : 하나의 어근 / 복합어 : 두 개나 그 이상의 형태소로 이루어진 단어(파생어, 합성어)

 - 어근 : 실질적 의미, 중심 부분 / 접사 : 뜻을 더하거나 문법적 의미

 - 파생어와 합성어의 구별 : 직접 구성성분에 의한 분석

  (예. 코웃음 : 어근 + 어근 / 비웃음 : 어근 + 접사)

 

2. 단어형성법

 ㅇ 파생어 : 어근 + 접사

  - 접두사 : 어휘적 의미가 두드러짐, 접두사 뒤에 오는 요소에 의한 품사 결정

   예. 군소리,덧버선, 헛디디다, 헛수고

  - 접미사 : 의미 더하는 일 이외에 품사를 바꾸기도 함

    명사(체언)파생법 : 읽기, 잠, 놀이

    동사파생법 : 괴롭히다, 공부하다

    형용사파생법 : 가난하다, 걱정스럽다

    부사파생법 : 많이, 자연히, 멀리

 ㅇ 합성어 : 둘 이상의 어근, 감싸다

 ㅇ 기타 

   - 두음절어 : 개콘, 강추

   - 혼성어 : 썩소(썩은 미소)

   - 절단어 : 훨(훨씬), 컴(컴퓨터)

   - 축약어 : 젤(제일), 그럼(그러면)

 

3. 복합어 교수의 중요성 및 교수 시 고려사항

 ㅇ 파생어 교수 

   - 단어 예측할 때 도움이 됨

   - 접미사의 경우 품사 전성에 대해 교수 가능

   - 생산성이 강한 접사 목록 교수 (-님, -하다)

   - 유사 의미 접사 변별 (홑- / 홀-, 미- / 비-), 반의어에 대한 교수 필요, 국어사전 활용 참조

 ㅇ 합성어 교수 : 합성어와 구의 구별이 쉽지 않음

   - 생산성이 있는 조어에 대한 교수 중요 (-버스)

   - 비유적 표현으로 의미가 불투명 (가시방석, 바보상자)

 

4. 복합어 교수의 쟁점

 ㅇ 교수 자료 선택 : 파생어는 사전 등재가 원칙이나, 모든 파생어가 오르는 것은 아님 (선생, 선생님 / 사장, 사장님)

 ㅇ 복합구 교수 : 띄어 쓰더라도 한 단어처럼 인식 (학교생활, 가정생활 / 회사 생활, 직장 생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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